암보험 청구방법

  • 공통서류

    보험금을 신청할 때 가장 기본은 공통서류를 작성하는 것으로 어느 보험회사라도 보험금청구서를 성해서 같이 보내야 하는데 보험금 청구서는 각 보험사의 사이트에서 다운받거나 고객센터로 전화해서 팩스로 받을 수 있습니다.

    서류를 작성할 때는 발생한 사고에 대한 사실만을 기재해야 하고 보험금을 받을 예금주는 피보험자의 실명 계좌여야 합니다.

    보험금 청구서와 함께 보험금을 받는 사람의 확인서류인 주민등록증, 여권 등의 신분증이 필요하며 보험금을 받을 통장 사본, 입금계좌를 타인계좌로 위임할 때는 보험금 수령 위임장 및 원 수익자의 인감증명서가 필요합니다.

  • 각종 질병 진단

    치매, 암 등 질병을 진단받았을 때 진단비를 지급하는 보험은 보험금을 받을 때 증명을 위한 서류를 준비하셔야 하는데요.

    암보험 진단비는 암 진단을 확진 받았을 때 지급하므로 암 진단 확진을 확인할 수 있는 조직검사결과보고서, 간호정보지가 필요하며 가장 기본은 역시 진단서입니다.

    진단서는 병원에서 간단하게 발급받을 수 있으며 확정된 진단명, 진단방법, 진단 일자, 질병분류기호 등이 기재됩니다.

    뇌졸중 진단을 받았을 때는 CT, MRI, PER, SPECT 검사 결과지를 챙기셔야 하고 급성심근경색 진단은 심전도, 심장 초음파, 관상동맥 촬영술 결과지, 심장효소검사결과지 등이 필요합니다.

  • 입원 및 통원

    입원과 통원치료를 받아서 보험금을 청구할 때도 당연히 관련 서류가 필요하며 입원했을 때는 병명과 입원기간, 한국표준질병분류기호 등이 기재된 입, 퇴원 확인서나 진단서가 필요합니다.

    수술 시에도 입원과 동일하게 병명, 수술 일자, 수술 명, 수술방법 등이 기재된 수술확인서나 진단서가 필요하며 통원치료 시에는 진단명과 통원일자가 기재된 통원확인서가 필요한데 통원은 약관에서 정하는 특정상병만 해당합니다.

    재해사고 시에는 사고증빙서류를 제출해야 하니 경찰서, 자동차보험 회사 등 서류를 발급받을 수 있는 곳을 미리 알아두시기 바랍니다.

  • 사망보험금

    사망보험금을 받을 때는 사망했음을 증명하는 사망진단서와 사체검안서가 기본적인 서류이며 사망진단서의 내용과 제출한 다른 서류의 내용을 확인하고 문제점이 없을 때만 보험금을 지급하고 문제가 발생하면 긴 조사과정 끝에 청구가 거절되는 일이 다수 발생했습니다.

    사망진단서에서 중요한 점은 사망의 종류와 원인이므로 이러한 내용은 임의로 수정하지 말아야 합니다.

    관련 서류에는 사망일이 기재된 기본증명서와 피보험자 기준의 가족관계증명서가 필요하며 재해사망 시에는 사고증빙서류가 필요합니다.